커뮤니티

각 분야별 의료진분들의 전문칼럼을 만나보세요

참튼튼병원 언론보도

참튼튼병원, "심한 두통 울렁거림…뇌졸중 전조" 등록일   2015-11-18

최근 대한뇌졸중학회에서 우리나라에서만 매년 약 10만 명의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며, 20분에 1명이 뇌졸중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또한 국내 단일질환 사망 원인 1위일 뿐만 아니라 일단 발병하면 20~30%는 사망하고 30%는 마비증상을 겪는다.


뇌졸중은 뇌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통로인 뇌혈관에 문제가 생겨서 발병한다. 뇌졸중의 주요 원인은 노화로 인한 뇌혈류 장애이며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등이 있다.


암이 죽음으로 가는 완행열차라면 뇌졸중은 급행열차라고 불릴 만큼 병세가 급격히 악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낫더라도 반신마비와 같은 치명적인 후유증을 남기기 때문에 무엇보다 발병 후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따라서 뇌졸중 전조 증상에 대해 확실히 인지하고 대처 요령을 파악해야 한다. 대표적인 뇌졸중 전조 증상으로는 머리가 묵직하고 이유 없는 두통과 어지러움, 지속적인 이명, 기억력 감퇴, 한쪽 팔, 다리 감각이상 언어장애 등이 있다


만약 50대 이상 중장년층에게 심한 두통과 울렁거림, 구토가 나타난다면 뇌졸중 경고 신호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 안의 구조를 진단할 수 있는 MRI 검사를 통해 뇌졸중 위험인자를 진단해야 한다.


평소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름진 음식과 짠 음식을 피해야 한다. 기름진 음식은 뇌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많이 쌓이게 해 뇌경색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나트륨 과잉 섭취는 고혈압으로 인한 뇌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이다.

 

참튼튼병원 노원지점 박춘강 원장은 "뇌졸중은 55세부터 10세 증가할 때마다 발병률이 2배로 증가한다"라며 "중장년층은 건강검진을 받을 때, 뇌MRI도 함께 받아서 자신의 뇌혈관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